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한 마케팅의 특징은, 일상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형식의 구조로 단순하면서도 강한 파급력을 갖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폭넓은 연령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빠른 플랫폼들을 이용한 광고 방식은 접근성이 좋고, 대부분의 내용이 콘텐츠 형식으로 진행되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지 못하게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급변하는 시장 속, 내게 맞는 홍보방법은?


많은 사람들은 SNS를 이용해 마케팅을 합니다. 이는 기업뿐 아니라, 개인사업자도 마찬가지인데요, 대부분의 SNS 플랫폼들은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 시 스폰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며, 특정 타깃층 공략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안경원에서 가장 사용하기 좋은 건 바로 이벤트를 열어 방문을 유도하는 것인데요, 고객에게 쿠폰을 발급하거나, 채널 추가, 혹은 팔로워 인증 시 할인을 해주는 이벤트는, 개업 초기 본인의 매장을 알리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사은품 증정이나 쿠폰의 남용은, 과도한 경쟁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적절한 금액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대에서 20대 연령층의 이용이 가장 많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의 장점은 성별 및 연령을 지정한다는 것과 링크 연결을 통해 홈페이지, 쇼핑몰 같은 도메인으로 접속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보입니다. 또한 구매자의 리뷰를 리그램 하여 2차로 홍보가 가능한 부분도 큰 장점인데, 해당 방식은 소비자의 구매내역이 증빙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제품이나 안경원의 신뢰도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20대에서 40대의 연령층에서 인기가 많은 당근마켓 스폰서 광고의 특징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에 걸맞게 매장을 중심으로, 주변지역 중에서 원하는 곳을 선택하여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과, 실제 이용자들 중에서 동네 주민들의 비중이 많아, 지역 상권의 핵심 고객층과 겹쳐, 광고 대비 효과가 좋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 무분별한 SNS 사용, 모두에게 피로감을 유발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먼저, 나의 계정을 “현지화”시켜야 합니다. 본인의 안경원, 소비자, 경쟁 안경원의 특성을 분석한 후, 해당 지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방식으로 홍보를 시작해 보세요. 소비 연령층이 높은 지역이라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보다는, 네이버, 당근마켓 등을 통해 마케팅을 하고, 10대 20대의 소비가 많은 상권에서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카카오채널 등을 이용한 홍보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다음 현지화를 바탕으로 한 “차별성”인데, 경쟁 안경원과는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관심을 끄는 방법입니다. 이 같은 홍보는 매장의 특징, PB 제품을 어필하면서, 나만의 강점을 만들어내기에 적합합니다.


■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에는 3가지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안경원에서 시간별 예약제를 도입, 이를 홍보하는 글을 올리고 해당 게시물을 통해 메시지로 방문을 유도합니다. 예약을 진행하며 이루어지는 고객과의 소통은, 보다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당일 인원이 모집되면, 예약의 조기 마감 또한 잊지 말고 공지해 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는 장사가 매우 잘 되는 것처럼 보이고, 다른 안경원과 색다름을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안경원의 희소성도 높아 보여, 추후 재방문 유도를 이끌어내기에도 좋습니다.
다른 방법은 게시물의 통일성을 맞추는 것입니다. 일관된 콘셉트는 소비자로 하여금 전문성을 느끼게 해, 방문 목적이 명확해지게끔 하고, 누적된 해시태그는 알고리즘에 의해서 고객에게 노출되기도 쉬우며, 나의 영향력도 더욱 성장시켜줄 것입니다. 
이렇게 앞서 말한 방법들을 동원하여 안경원의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면, 분명 여러분의 매출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이라 확신합니다.


/렌즈미 가맹사업부 교육팀 김재학 대리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