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필수 영양제 '루테인', 먹기 좋은 시간이 따로 있다고?

픽사베이
픽사베이

'백세시대'로 인해 눈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최근에는 '루테인'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이들이 늘었다. '루테인'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시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들로 이 성분들은 체내에서 저절로 합성되지 않아 식품을 통해 섭취해주어야 한다. 백내장, 녹내장과 함께 대표적인 실명 질환인 '황반변성'은 노화로 인해 황반에 변성이 오면서 발병하는데, 황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루테인'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조지아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루테인이 어떻게 뇌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루테인 영양제를 복용한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 보다 전반적인 인지 기능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 루테인 섭취하는 법

이렇듯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은 오렌지 같은 노란색의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녹황색 채소에도 다량 함유돼 있다.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케일과 ▲시금치, ▲양배추 당근 등이다. 식품으로 섭취가 어렵다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루테인이 눈과 뇌 건강에 좋은 성분이긴 하지만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과복용할 시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루테인의 1일 섭취 권장량은 10~20mg 이내로 보통 영양제 한 알에 해당한다.

루테인을 복용하기 좋은 시간도 따로 있다. 루테인 영양제 섭취에 가장 적절한 시간은 아침 식사 후다. 루테인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 영양소'로 식사 후 복용했을 때 흡수가 잘 되기 때문이다. 단, 공복에 먹을 경우 속쓰림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식사 후 복용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